표피낭종과 피지낭종은 유사한 점이 많지만 그 원인은 다릅니다. 종양(낭종)은 처음에 발병하고 방치하거나 빠르게 치료하는 것에 따라서 치료와 제거 방법도 다른데 오늘은 표피낭종과 피지낭종의 차이점과 생기는 원인 그리고 제거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표피낭종 피지낭종 차이점
- 표피낭종 : 표피낭종(epidermoid cyst)은 피부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염증 덩어리 중 흔한 종류증 한 가지입니다. 피부 내부에 발생하는데 피부 내 세포에서 생성된 유출물과 덩어리가 응집하여 생성되게 됩니다. 표피낭종은 외부에서 생긴 외상이나 자극으로 인해서 피부 조직이 손상된 곳에 주로 발생하게 되며 피부 표면에 작게는 몇 미리 미터 크게는 몇 센티미터까지 자라게 됩니다.
- 피지낭종 : 피지낭종(sebaceous cyst)은 피부내부에 있는 피지선에서 생성된 지질물질 덩어리가 모여 형성된 낭종인데 보통 피부 표면에서 만졌을 때 작은 덩어리가 느껴집니다. 여기서 대부분 방치하는데 이 과정에서 염증 부위가 눌리고 쓸리며 여러 자극에 낭종 부위가 커질 수 있습니다.
- 공통점 : 표피낭종, 피지낭종은 대체로 유해하지 않으며, 흔히 양성 종양으로 분류됩니다. 그러나 만약 낭종이 감염되거나 급격히 성장하거나, 근처의 신경을 압박하여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 장시간 앉아 있는 현대인에게 있어서 아주 큰 고통과 리스크가 생기게 됩니다. 정도가 심해져 더 이상 방치 할 수 없다고 느껴질 때는 반드시 병원에 방문하셔서 전문 의사에게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표피낭종 피지낭종 원인
- 낭종의 원인은 피부내부의 피지 과다에서 피지선의 피부 배출구가 막혀서 초기 생성되게 됩니다. 그 과정에서 피부 속 내부에 낭종 주머니가 생생되게 됩니다. 일단 낭종 주머니가 생성 되게 되면 그 이후에는 낭종 자체의 진행이 시작되게 되는데 낭종 주머니 내부에 피지나 각질등이 쌓이게 되면 부피가 점점 커지며 심할 경우에 신경을 자극하여 우리가 느끼는 통증이 시작되는 것입니다.
- 또한 낭종의 원인 자체는 굉장히 복합 적인 여러 가지 요소들이 집합해서 생성되기 때문에 치료 후 완치 되었다고 해도 관리를 소홀히 하면 다시 부위에 재발하는 경우가 잦습니다.
표피낭종 피지낭종 제거방법
- 초기 : 초기에 딱딱하게 만져지는 멍울과 육안으로 확인했을 때 가운데 까만 점이나 조그맣게 파인 구멍이 있다면 낭종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초기에는 그 부위가 닿았을 때의 이질감과 눕거나 앉아 있을 때 약간의 통증이 함께 유발됩니다. 이럴 경우 병원에 내방하시어 의사와 상담 후 항생제 만으로 치료가 가능할 수 있습니다.
- 중기 : 중기에 접어들면 딱딱하게 만져졌던 멍울이 부드럽게 말랑말랑 해진 것을 느낀 수 있는데 이 과정에서 낭종의 완화를 예상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낭종 자체가 피부 내부에서 염증과 고름을 생성하는 과정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때부터는 내부의 신경 자극으로 인해 통증이 심해지게 되며 치료 시 피부 표면에 구멍을 뚫어 고름 자체를 짜내야 하고 치료 후 내원하셔서 드레싱을 해줘야 합니다.
- 말기 : 낭종 증세가 말기가 되면 앉아 있지 못할 정도의 통증이 옵니다. 앉는 것은 물론 앉았다가 일어나는 것조차 통증이 옵니다. 내부에 낭종 고름이 과다하여 약해져 있는 피부 표면이 버티지 못하고 터져 버리는 경우가 발생하게 되는데 이때 심한 냄새를 동반한 탁한 색의 액체가 함께 나옵니다.
- 이 과정까지 오셨다면 절대 방치하셔서는 안 되고 외과에 내방하셔서 의사와의 상담 후 초음파로 현재 상태를 파악하시고 국소마취 또는 하반신 마취를 동반한 제거 수술을 받으셔야 합니다. 제거 수술을 낭종 부위 피부를 절개 후 내부에 있는 낭종 주머니 자체를 제거해야 하는데 이 과정은 많은 고통이 따라오며 수술 이후에도 병원에 자주 들러 드레싱을 해줘야 하는 불편함도 함께 포함됩니다.
표피낭종과 피지낭종의 차이점과 원인, 제거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이렇듯 낭종으로 의심이 된다면 치료를 미루시지 말고 빠르게 병원에 방문하셔서 치료를 받으시는 게 가장 좋은 방법이며 오래되면 될수록 병을 키우는 것이라 생각하셔야 합니다. 간단하게 치료할 수 있는 문제를 제거 수술까지 가게 하니까 말이죠.
중요한 것은 항상 몸을 청결한 상태로 유지해 주시는 것이 좋은 방법일 것 같습니다.
낭종 제거 시 나오는 비용은 실비 보험이 가능하기 때문에 비용에 부담을 느끼지 마시고 치료를 받으시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