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업급여 구직활동은 실업급여 신청 후 매달 급여를 받기 위해서 꼭 실행해야 하는 일입니다. 구직활동에는 꼭 이력서나 면접이 아니더라도 구직활동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방법들이 여러 가지 있습니다. 오늘은 그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구직활동
- 가장 기본적인 통상 적인 구직활동입니다. 이력서를 회사에 제출하거나 또는 면접을 통해서 구직활동을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 구직활동을 꼭 해야 하는 시기가 오는데, 뒤에서 알려드릴 구직 외 활동 횟수를 다 써버린다면 보통 5회 차부터는 구직 외 활동과 함께 구직 활동을 겸해서 제출해야 할 시기가 오게 됩니다.
- 구직활동에 있어서 부담을 많이 느끼시는 분들이 있는 분들이 있는데 이번 기회에 가보고 싶었던 기업을 넣어 보거나 평소에 눈여겨봤던 회사들을 이력서 넣어 보는 것도 취업 활동으로 인정되기 때문에 크게 부담을 가지실 필요는 없습니다.
- 여기서 팁은 이전에 워크넷에 작성해 둔 이력서를 통해서 워크넷을 통해 구직활동을 하게 되시면 따로 첨부 파일 없이 워크넷에 저장된 구직활동을 이용해서 쉽게 구직활동을 완료할 수 있습니다.
제출순서
1. 고용보험 홈페이지 로그인 후 실업 인정 인터넷 클릭
2. 재취업을 위한 약속 서약 작성
3. 구직활동 내역 첨부 후 제출
구직 외 활동
- 구직 외 활동이란 인터넷을 통해 취업강의를 듣거나 직업심리검사 또는 직업 훈련등이 있으며 제시되어 있는 모든 활동에는 횟수 제한이 있으며 인터넷을 통해 간단하게 실업급여 구직활동 인정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꼭 참여하시기 바랍니다.
- 여기서 온라인 취업특강은 전체수급기간 중 총 3회 인정이 가능하고 직업심리검사는 총 1회만 인정되기 때문에 총 수급받으실 기간을 고려하셔서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직업 훈련은 이직에 필요한 자격증이나 교육이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자격증 취득등 각종 사설 학원의 교습, 훈련을 수강해야 하는데 토익, 어학, 운전면허는 인정되지 않으며 반드시 출결기록이 남아 있어야 하고 이 출결을 통해서 구직활동을 증명해야 하기 때문에 가장 중요합니다.
<온라인 취업특강>
1. 고용보험 홈페이지 로그인 후 개인 서비스에서 온라인 취업특강 페이지를 클릭해 접속합니다.
2. 화면에 나와있는 "스마트직업훈련 플랫폼 교육 수강하기"를 눌러 접속합니다.
3. 교육 수강 (여기서 1차 실업인정 교육은 첫 오프라인 교육에서 이수되기 때문에 제외하시고 하셔야 합니다.)
4. 고용보험 홈페이지에서 구직활동 제출하기 (과정에서 온라인 취업특강 프로그램 설정 후 내역 조회에 나오는 본인이 수강한 과정 선택!)
<직업심리검사>
1. 워크넷 접속 후 직업. 진로란에서 성인용 심리검사 실시 선택
2. 직업선호도 검사 s형 검사실시 (가장 많이 사용합니다.)
3. 고용보험 홈페이지에서 구직활동 제출하기
※ 기타 직업훈련
직업훈련은 HRD-NET이라는 직업훈련포털 사이트에서 내일 배움 카드 발급 후 본인이 희망하는 지역과 과정을 선택 후 과정에 합격하게 되면 진행하시게 되고 수강 또는 훈련에 나가서 80% 이상 출석 후 본인의 실업급여 인정 날짜에 어플을 통해서 출석표를 제출하게 되면 구직활동으로 인정됩니다.
실업급여 구직활동 인정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가장 일반적인 과정들이며, 실업급여를 받고 계신 분들이라면 누구나 집에서 할 수 있는 방법들이니 꼭 확인하시고 문제없이 실업급여 수급하시길 바랍니다.
댓글